๊ฒ์์ ํ์์์ '์์ง', ์ธ๋ฆฌ์ผ vs ์ ๋ํฐ...๊ทธ ์ฐจ์ด์ ์? - ์ฝ๋ฉ์๋๋ด์ค
์์ฆ ์ฌ๋ฌ ๊ณ ์ฌ์ ๊ฒ์์ ๋ณด๋ฉด ์ค์ ์ ๋ถ๊ฐ์ด ์ ๋ ์ ๋๋ก ๋ฐฐ๊ฒฝ, ์บ๋ฆญํฐ, ํจ๊ณผ ๋ชจ๋ ์ค๊ฐ ๋๊ฒ ๊ตฌํํ๋ค. ์ด๋ฐ ์ค๊ฐ ๋๋ ๊ฒ์์ ๊ตฌํํ๋ ์์ ์ ๋น์ฐํ ์ฌ์ด ๊ณผ์ ์ ์๋๋ค. ์์ฒ๋ง ๊ฐ์ ์ผ๊ฐ
www.codingworldnews.com
๋ค๋ฒ์งธ ๊ธฐ์ฌ์ ๋๋ค.
์ฐธ๊ณ
AAA ๊ฒ์
AAA ๊ฒ์ - ๋๋ฌด์ํค
์๋ฆฌ์ฆ ์ค๊ฐ์ ๋ ์์ํ ์ธ์ ๊ฒฉ์ด๋ ์์ ๋ชจ๋ฐ์ผ ๊ฒ์๋ค์ด ์๋, ๋ฉ์ธ์คํธ๋ฆผ๊ธ ๊ฒ์๋ค๋ง ๋๊ณ ์ง์นญํ๋ ํํ์ด๋ค. ์๋ฆฌ์ฆ ํ๋์ฐจ์ด์ฆ ์ด๊ธฐ์๋ ์๋์ ์ผ๋ก ์์๋ค๊ฐ ์ปค์ง ๊ฒฝ์ฐ์๋ ์ญ์ ํธ๋ฆฌ
namu.wiki
์ ๊ณ์์ ํธ์์ ๋ถ๋ฅด๋ ๊ฒ์์ ๋ถ๋ฅ. ๋ํ ๊ฒ์์ฌ๊ฐ ๋๋์ ์๋ณธ์ ํฌ์ํ์ฌ ์ฃผ๋ก ๋ฉํฐํ๋ซํผ์ผ๋ก ๋ฐ๋งคํ๊ณ , ์๋ฐฑ๋ง์ ํ๋งค๋์ ๊ธฐ๋ณธ์ผ๋ก ๊ธฐ๋ํ๋ ๊ฒ์์ ๋งํ๋ค.
๋นํธ ๊ฒฝ์
๋นํธ ๊ฒฝ์ - ๋๋ฌด์ํค
์ด ์ ์๋ฌผ์ CC BY-NC-SA 2.0 KR์ ๋ฐ๋ผ ์ด์ฉํ ์ ์์ต๋๋ค. (๋จ, ๋ผ์ด์ ์ค๊ฐ ๋ช ์๋ ์ผ๋ถ ๋ฌธ์ ๋ฐ ์ฝํ ์ ์ธ) ๊ธฐ์ฌํ์ ๋ฌธ์์ ์ ์๊ถ์ ๊ฐ ๊ธฐ์ฌ์์๊ฒ ์์ผ๋ฉฐ, ๊ฐ ๊ธฐ์ฌ์๋ ๊ธฐ์ฌํ์ ๋ถ๋ถ์ ์ ์๊ถ
namu.wiki
๋ง์ ์๋น์๋ค์ด ๋๋ถ๋ถ ๋นํธ ๋์ ๊ฒ์๊ธฐ = ๋น ๋ฅธ ๊ฒ์๊ธฐ = ์ข์ ๊ฒ์๊ธฐ = ๊ฒ์๋ ์ฌ๋ฐ๋ค! ํ๋ ์์ ๋จ์ํ ์ฌ๊ณ ๋ฅผ ํ๊ณ , ์ด๋ฌํ ์ฌ๊ณ ๋ฐฉ์์ด ํ๋ ธ๋ค๋ ๊ฒ์ ์ค๋๋ ์ ์ฌ์ฉ์๋ค์ ๊ณผ๊ฑฐ์ ๊ฒฝํ์ผ๋ก ์๊ณ ์์ง๋ง, ๋น์์๋ ์๊ธฐ ์ด๋ ค์ ๋ค.
์ํ๋ฆฌ ์ผํฌ
์ํ๋ฆฌ ์ผํฌ - ๋๋ฌด์ํค
์ํ๋ฆฌ ์ผํฌ๋ ๊ฒ์์ด ๋ฒ๋ํ๋ ํ ์๋์ ๋ค์ ํ ๋ฒ ์กฐ๋ช ๋ฐ๊ณ ์๋ค. F2P, ๊ฐ์ฑ , DLC ๋ฑ์ผ๋ก ๊ฒ์์ ๊ฐ์น๊ฐ ํผ์๋๊ณ ์์ผ๋ฉฐ, ๋จธ์ง์์ ์๋น์๋ค์ด ์ด๋ฐ ์ ์ง ๊ฒ์์ ์ง๋ ค ๊ฒ์์ ์ธ๋ฉดํ๊ณ ๊ฒ์
namu.wiki
-
์ํ๋ฆฌ์์ 1977๋ ์ ์ํ๋ฆฌ 2600์ ๋ฐ๋งคํ์ง๋ง ์ ํ๋ฆฌ์ง ์์๋ค.
-
์ํ๋ฆฌ๋ ์คํ์ด์ค ์ธ๋ฒ ์ด๋๋ฅผ ๊ธฐ์ ์ผ๋ก 1980๋ ๋ถํฐ ํญ๋ฐ์ ์ผ๋ก ์ฑ์ฅํ๋ค.
-
์ด์ฝ๊ณ ๋น์ทํ ๊ฒ์๊ธฐ์ ํ ์ปดํจํฐ๊ฐ ๊ณ์ ๋ฐ๋งค๋๊ณ , ์๋ง์ ํ์ฌ[27]์์ ๋๊ฐ์ ๊ฒ์์ ๊ฐ ๊ธฐ์ข ์ผ๋ก ๋ฐ๋งคํ์ฌ ์์ฅ์ ๊ธ๋ฐฉ ํฌํ์ํ๊ฐ ๋์๊ณ ์๋น์์ ๋ถ๋ง์ ๋์์ก๋ค.
-
์ํ๋ฆฌ์์๋ ์๋ํํฐ์ ์กด์ฌ๋ฅผ ์ฉ๋ฉํ์ง ์์์ผ๋, ํต์ ํ ์๋ ์์๋ค.
-
๊ฒ์ ํ์ฌ, ์๋งค์, ์ฆ๊ถ ์์ฅ ๋ฑ, ์์ฅ ์ฐธ์ฌ์๋ค์ ๋๊ด ์์ ๊ฒฝ์์ง๋ค์ ๋์ ๋ ํ๋จ ์คํจ๋ก ๊ฒ์ ์นดํธ๋ฆฌ์ง๋ฅผ ๋ฏธ์น ๋ฏ์ด ์ฐ์ด๋๋ค.
-
๊ณต๊ธ ๊ณผ์์ผ๋ก ๊ฒ์์ด ๋ฐํ๋๊ณ , ๊ฒ์ ์ ์์ฌ๋ค์ด ๋งํด ๋ฐํ๋ง์ ์ ๋๋ ๊ฒ์์ด ํ๊ฐ์ผ๋ก ํ๋ฆฌ์, ์๋น์๋ค์ ๊ฒ์์ ์ ๊ฐ์ ์น๋ฅด์ง ์๊ฒ ๋์๋ค.
๋ฌผ๋ฆฌ ๊ธฐ๋ฐ ๋ ๋๋ง(PBR)
๋ฌผ๋ฆฌ ๊ธฐ๋ฐ ๋ ๋๋ง - ๋๋ฌด์ํค
๋ฌผ๋ฆฌ ๊ธฐ๋ฐ ๋ ๋๋ง(Physically Based Rendering, PBR) ๋๋ ๋ฌผ๋ฆฌ ๊ธฐ๋ฐ ์ ฐ์ด๋ฉ(Physically Based Shading, PBS)์ ํ๋ฉด์ ์ฌ์ง์ ๋ฐ๋ฅธ ๋น์ ๋ฐ์ฌ๊ฐ ๋ฌผ๋ฆฌ์ ์ผ๋ก ์ด๋ป๊ฒ ์ด๋ฃจ์ด์ง๋์ง๋ฅผ ์๋ฎฌ๋ ์ด์ ํด์ ๊ทธ๋ํฝ์ ํํ
namu.wiki
๋ฌผ๋ฆฌ ๊ธฐ๋ฐ ๋ ๋๋ง(Physically Based Rendering, PBR) ๋๋ ๋ฌผ๋ฆฌ ๊ธฐ๋ฐ ์ ฐ์ด๋ฉ(Physically Based Shading, PBS)์ ํ๋ฉด์ ์ฌ์ง์ ๋ฐ๋ฅธ ๋น์ ๋ฐ์ฌ๊ฐ ๋ฌผ๋ฆฌ์ ์ผ๋ก ์ด๋ป๊ฒ ์ด๋ฃจ์ด์ง๋์ง๋ฅผ ์๋ฎฌ๋ ์ด์ ํด์ ๊ทธ๋ํฝ์ ํํํ๋ ๊ธฐ๋ฒ์ด๋ค.
์ด์ง ๊ณต๊ฐ ๋ถํ ๋ฒ(BSP)
์ด์ง ๊ณต๊ฐ ๋ถํ ๋ฒ - ์ํค๋ฐฑ๊ณผ, ์ฐ๋ฆฌ ๋ชจ๋์ ๋ฐฑ๊ณผ์ฌ์
์ํค๋ฐฑ๊ณผ, ์ฐ๋ฆฌ ๋ชจ๋์ ๋ฐฑ๊ณผ์ฌ์ . ์ด์ง ๊ณต๊ฐ ๋ถํ ๋ฒ(์์ด: Binary Space Partitioning, BSP) ์ ์ฌ๊ท์ ์ผ๋ก ์ ํด๋ฆฌ๋ ๊ณต๊ฐ์ ์ดํ๋ฉด ์์ ๋ณผ๋ก ์งํฉ์ผ๋ก ๋ถํ ํ๋ ๊ธฐ๋ฒ์ด๋ค. ๋ถํ ๊ณผ์ ์ผ๋ก BSP ํธ๋ฆฌ๋ผ ๋ถ๋ฆฌ
ko.wikipedia.org
LOD
[3D] LOD (Level of Detail)
LOD ๋ Level of Detail๋ก ๋ง ๊ทธ๋๋ก ๋จ๊ณ์ ๋ฐ๋ผ ๋ํ ์ผ์ ๋ฌ๋ฆฌ ํ๋ค๋ ๋ง์ด๋ค. ์งํ์ด๋ ์ค๋ธ์ ํธ๋ฅผ ๋ ๋๋ง ํ ๋ ํด๋ฆฌ๊ณค์ ์๋ฅผ ์กฐ์ ํ์ฌ ํ์ง์ ์ ํ ์์ด ๋์ ํ๋ฆฌํฐ๋ฅผ ๋ด๊ธฐ ์ํด ์ฌ์ฉ๋๋ค. <๋ชจ
showmiso.tistory.com